디지털평판관리사란, 개인이나 기업의 온라인 상의 평판(이미지)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
보호하는 전문가를 말합니다. 이는 인터넷, 소셜미디어, 포털사이트, 블로그, 뉴스기사 등
디지털 공간에서 형성되는 평판과 정보들을 분석하고, 부정적인 콘텐츠를 최소화하며
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는 역할을 합니다.
* 디지털평판관리사의 주요 업무는
.온라인 평판 모니터링
.포털사이트, SNS, 커뮤니티 등에서 이름, 브랜드 관련 정보 수집 및 분석
.부정적 정보나 악성 게시글, 루머 등 탐지
.부정적 콘텐츠 대응
.명예훼손, 허위사실 등 문제 게시글 삭제 요청
.법적 대응 조치 자문
.긍정적 이미지 구축
.블로그, 기사, SNS 등을 통해 긍정적인 콘텐츠 생성 및 확산
.브랜드 스토리텔링 및 신뢰도 향상 전략 기획
.위기 대응 전략 수립
.악성 이슈나 루머 확산 시 신속 대응
.온라인 이미지 회복 전략 실행 등이며
* 디지털평판관리사가 필요한 이유는
. 인터넷 공간에서의 원치않는 정보를 지우는 절차를 몰라서
. ID, 비번을 몰라서
. 두 번 다시 보기가 싫어서
. 개인이 지워달라고 하면 거대한 회사에서 잘 먹히지 않아서
. 인터넷을 잘 사용할 줄 몰라서
. 올린 자료가 어디 있는지 몰라서 등입니다
* 디지털평판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한다면,
. 기업들은 자사의 평판관리를 할 수 있으며,
. 개인적으로도 취업 시 문제, 성형 전 사진, 노출영상, 옛연인과의 추억 등의 내용을 관리할 수
있습니다
차근차근 알려주시는 강사님의 강의를 잘 듣고 활용한다면, 혹시 모르는 원치않는
사이버공간에서의 자신의 정보가 활기찬 미래를 설계하는데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
잘 관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
- 중장년학습지원단 조 민 숙 -